한글 띄어쓰기 (ft. 아버지 가방에/아버지가 방에) :: Korean Tip
  • 2023. 8. 16.

    by. 1.한국정보

    한글의 띄어쓰기 규칙은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규칙을 따르면 대부분의 경우에 문제없이 올바른 띄어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명사와 조사, 동사와 어미, 형용사와 어미 등의 조합에서 띄어쓰기를 합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같은 단어지만 역할이 다른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띄어쓰기란

     

    목차

    • 띄어쓰기란
    • 띄어쓰기 규칙
    • 정리

     

     

     

    띄어쓰기란

     

    한글에서 띄어쓰기를 중요성을 강조할 때 흔히 '아버지 가방에 들어가신다. / 아버지가 방에 들어가신다'의 문장을 예시로 들곤 합니다. 띄어쓰기에 따라서 각 문장의 의미가 매우 달라지게 됩니다. 

     

    띄어쓰기에 따라서 첫 번째 아버지 가방에 들어가신다와 같이 어색한 문장이 됩니다. 다른 예를 더 들어볼까요?

     

    속이 상해요? / 속 이상해요?

    '속이상해요'는 어떻게 띄어 쓰느냐에 따라 뜻이 달라집니다. '속이 상해요'는 마음이 좋지 않다는 뜻이고, '속 이상해요'는 체하거나 아파서 보통 때와 다르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띄어쓰기는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띄어쓰기 규칙

     

    성과 이름

     

    사람의 이름을 쓸 때 '이 순신, 이 순 신, 이순신'과 같이 띄어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성과 이름은 한 단어이기 때문에 붙여 써야 합니다. 다만 '독고진'과 같이 성이 두 자로 되어 있어서 붙여 쓰면 성이 '독'인지 '독고'인지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독고 진'과 같이 성과 이름을 띄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 가타카나 혼용 표기법에서는 성과 이름을 구분하기 위해 성과 이름 사이에 일반적으로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흔히 "·"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순신"이라는 성명은 "이·순신"으로 표기합니다.

     

    이처럼 한글 띄어쓰기에서는 성과 이름은 한 단어로 인식하여 붙여 쓰는 것이 일반적이나 상황에 따라 성과 이름 사이에 띄어쓰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름 뒤에 붙는 단어

     

    이름 뒤에 붙는 단어가 있을 경우에는 띄어 써야 합니다. '장군, 박사' 등과 같은 말이 사람 이름 뒤에 쓰일 때는 '이순신 장군'과 같이 띄어 씁니다. 

     

    이름 뒤에 붙는 단어 중에 '군, 양, 씨' 등이 있습니다. 사람의 이름 뒤에 붙어 그 사람을 부를 때 쓰입니다. '길동 군, 길동 양, 길동 씨'와 같이 띄어 씁니다. 다만 '이 씨, 박 씨'등과 같이 성씨를 나타낼 때는 붙여쓰기도 합니다. 

     

    구분 X
    한글 표기법  이순신, 이 순신 이 순 신
    한글 카타카나 혼용 표기법 이·순신  
    이름 뒤에 붙는 단어  이순신 장군 이순신장군

     

     

    정리

    한글에서 띄어쓰기는 정말 중요합니다. 어떻게 띄어 쓰느냐에 따라 말의 뜻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 가지 규칙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글 띄어쓰기에서는 성과 이름은 한 단어로 인식하여 붙여 쓰는 것이 일반적이나 상황에 따라 성과 이름 사이에 띄어쓰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이름 뒤에 붙어 그 사람을 부를 때 쓰는 '이순신 장군, 길동 군, 길동 양, 길동 씨'와 같이 띄어 씁니다. 다만 '이 씨, 박 씨'등과 같이 성씨를 나타낼 때는 붙여쓰기도 합니다.